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분 부족 시 나타나는 증상

by 유플라 2024. 3. 29.
반응형

체내에 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 수분이 부족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몸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물이다. 이런 물이 체내에 1%만 부족해도 목이 마르다는 신호를 보내게 된다.

또 목이 마르지 않아도 입안이 마른다면 수분이 부족하다는 의미이며, 침이 증발해도 체내 수분 부족의 증상이다.

구체적인 수븐 부족 시 나타는 증상과 그로 인한 악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수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몸의 증상

 

1. 두통

혈액의 94%인 수분이 부족하면 혈압이 떨어져 어지러움을 느끼며, 철분제보다는 수분보충이 우서적이어야 한다. 빈혈이 없는데 단지 두통이 온다 해서 바로 철분제를 섭취하면 오히려 수분부족으로 혈액이 끈끈해져 암이나 중풍 등의 병이 발생할 수 있다.

 

2. 이유 없는 피곤함

몸속에서 생성되는 에너지엔 물이 필수적인데,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을 원활하게 하려면 세포 내부에 물이 있어야 하며 물을 꾸준히 규칙적으로 마셔야 에너지가 원활히 만들어져서 덜 피곤하다.

 

3.소화불량

수분이 부족해 몸에 노폐물이 쌓이면 몸은 우리가 병에 걸린 것처럼 반응한다. 특히 소화과정 전반을 걸쳐 물이 꼭 필요하며 수분이 부족하면 위와 장 등의 소화기관이 정상적으로 운동하지 못한다. 물은 음식물이 용해되고 쪼개지는 과정 중 하나인 '가수분해'를 담당하고 영양성분이 세포에 도달하기까지 이를 수송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흡수된 영양 성분이 에너지로 변환되는 과정에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 물이다. 

 

4, 입안 및 몸에서 악취

땀 등과 같은 체내 수분과 함께 노폐물이 빠져나가며 우리 몸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이때 수분이 부족하면 노폐물이 빠져나갈 때 농도가 진해져서 악취가 난다.

 

5. 발열 및 붉은 얼굴

수분의 큰 역할 중 하나가 체온조절이다. 일사병을 예로 들면 기온이 높을 때 햇볕 아래에서 운동하거나 일해서 일사병으로 쓰러지는 경우, 땀을 많이 흘려서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체온조절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또한 뇌 85%가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특히나 뇌는 미세한 수분부족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수분공급이 부족하면 뇌는 혈관을 팽창시키고 혈류량을 늘려, 뇌가 있는 머리를 포함한 얼굴이 붉어지게 만든다. 

수분 부족으로 인한 혈류량 증가가 얼굴이 붉어지게 만드는 상관성을 예로 들면,

예를 들면 알코올 중독자들은 코가 빨간데 이는 알코올이 뇌를 극도로 건조해 뇌에서 반사작용으로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6. 근육경련

혈액 내 액체성분 혈장은 수분, 단백질, 나트륨으로 구성되는데 수분이 부족해지면 혈장이 농축돼 혈액이 끈적해지면서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이는 근육 경련으로 이어진다.

 

반응형